학과소개

학과소개
의무부사관과는 육군본부와 학∙군 제휴 협약 체결된 학과로서 응급구조 의무부사관을 양성하는 특수 군사학과이며, 보건의료인 및 의무부사관으로 병원행정 지식과 응급처치능력을 구비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설을 통해 2급 응급구조사 자격증과 간호주모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로서 2년간 교육과정 수료하게 되면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하는 국가시험 자격증을 취득함은 물론 보건전문학사의 학력을 취득하게 됩니다. 또한 재학기간 중 군장학생 선발 시 가산점 및 육군복무가산금(1년전액 장학금)을 받을수 있으며, 공군, 해군 부사관을 비롯한 3사관학교 편입, 4년제 응급구조학과로도 본인 희망에 따라 편입할 수 있습니다. 또한 군에서 요구하는 올바른 인성교육을 갖춘 직업군인으로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, 각종 자격증 취득과정(스킨스쿠버, 간호조무사, 무도단증, 한자, 워드 등)을 통해 부사관 지원시 추가 가산점을 받을 수 있도록 병행하고 있습니다.
비전
군과 민간의 창의적인 의료인재 육성
교육철학
군과 민간의 응급처치와 구조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의료분야의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
인재상
인성 갖춘 리더
신뢰받는 리더
군 의료분야의 창의적 인재
응급처치와 구조분야의 선도적 인재
교육목적
군이 요구하는 군 및 국가적 재난시 즉각 활용 가능한 응급처치능력을 갖춘 전문의무부사관 인력양성
교육목표
의무부사관으로서의 품행과 인성을 갖춘다.
군이 요구하는 간부로서의 리더쉽을 기른다.
맞춤식 교육을 통해 전문 의료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의료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한다.
군 의료분야 간부로서 군 장병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의무요원의 자질을 갖춘다.
군 응급의료체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는 정예 의무부사관을 양성한다.
학과특징
1. 육군 협약학과의 특징
육군부사관 선발 시 학군제휴협약에 의해 가산점 부여
2학년 재학 중 군장학생 선발 시 육군본부로부터 장학금 지급(1년)
2. 부사관 임관 후 특징
하사임관 2년 후 중사로 진급
본인 희망에 따라 4년 의무복무 후 장기복무 가능(군장학생은 5년)
국가공무원으로서 확실하고 안정된 직장 보장
군 복무 4∼5년내 목돈마련가능(5천여만원), 주택지원, 학자금 지원 등
20년 이상복무 시 군인연금혜택으로 안정된 노후 보장
3. 군 복무 후 사회진출 시
군 의무경력 및 3년 후, 1급 응급구조사 취득 시 119구급대 및 병원취업가능
전역 후 군무원, 민간병원응급실 및 이송단, 산업체 안전팀 근무가능(경력인정)
프로그램 학습성과
군이 요구하는 품행과 인성을 갖추고 부하를 지휘한다.
군이 요구하는 간부로서의 리더쉽을 발휘한다.
군 응급의료체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는 정예 의무부사관이 된다.
군 의료분야 간부로서 군 장병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.
전문 의료지식과 실무를 겸비하고 군 의료관련 업무를 수행한다.
군이 요구하는 군 및 국가적 재난 및 재해시 즉각 활용 가능한 응급처치업무를 수행한다.